본문 바로가기
세상 사는 이야기

노코드, 로우코드

by 행복한 부자입니다. 2022. 7. 22.
반응형

노코드
노코드

코딩을 몰라도 개발이 가능해?

노코드노코드
노코드

1. 노코드란 무엇인가요?

노코드란 블록을 조립하듯이 코드를 짜는 기술을 말하는데 코드에 대하여 전혀 알지 못하는 왕초보자라도 마우스와 음성, 자연어 입력을 하여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수 있도록 되어 있어 비전문가, 초보 일반인도 앱이나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코딩을 하는 것을 대신하여 아이콘과 그래픽 이미지를 클릭하거나, 드래그 드롭방식을 이용하여 웹과 앱을 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2. 로우코드란 무엇인가요?

로우코드는 노코드에 비해 광범위한 개념으로 코딩 지식이 없어도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입니다. 개발자의 개발 편의를 돕고 데이터를 처리하는 등 자동화 시스템을 통틀어 일컬습니다.

 

노코드/로우코드 플랫폼의 성장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기업의 업무는 원격체제로 바뀌었으며 이 때문에 기술과 소프트웨어 수요가 많아졌습니다. 개발자들은 기업을 위해 빠른 시간내에 안전하고 새로운 플랫폼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래서 코딩을 최소화 하고 신속하게 앱 개발을 할 수 있는 노코드 플랫폼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노코드노코드
노코드

 

노코드와 로우코드는 이미 클라우드 시장에서 성장하는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노코드 플랫폼은 2020년 132억 달러 규모에서 2025년 455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주요 대기업들은 이미 2014년 이후 클라우드 기반의 노코드를 출시하여 발전시켜왔습니다. 아마존웹서비스와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과 오라클,SAP등이 노코드 경쟁에 뛰어들었고 스타트업들의 참여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노코드와 로우코드 플랫폼의 장단점

노코드
노코드

- 장점 : 1. 빠른 개발이 가능 2. 더 많은 권한 위임이 가능 3. 빠르게 출시 가능 하다는 유용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단점 : 1. 너무 간단함 2.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절차 부재(코드 간 충돌 해결이 어렵다) 3. 사용자 수용능력 미검증

 

노코드 플랫폼

노코드노코드
노코드

 

1. 웹플로우

웹사이트 제작을 도와주는 툴로 누구나 쉽게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플랫폼으로 여러 템플릿과 UI요소 제공되며 외부업체에서 제공하는 위젯등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강의을 들을 수 있어 사용법을 배우기 쉽습니다.

 

노코드노코드
노코드

 

2. Google 글라이드

글라이드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데이터베이스로 사용하여 모바일 앱을 만들어주는 툴입니다. 레이아웃과 구성 요소가 제공 되며 앱은 URL을 이용해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App store에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노코드노코드
노코드

 

3. 에어테이블

에어테이블은 웹과 앱 개발과 동시에 데이터베이스 제작이 가능합니다. 엑셀이나 구글 스프레드 시트 등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관리하거나 노코드 플랫폼 안에서 새로운 데이터 베이스를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른 노코드 툴과 연동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 시트처럼 외부에 공유하며 타인과 협업도 쉽게 이루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노코드
노코드

 

4. 자피어

자피어는 소프트웨어를 통합하고 관리 할 수 있게 해주는 툴입니다. API를 활용하여 연결 가능한 소프트웨어 2000여개 이상이 됩니다. 반복적인 업무를 쉽게 처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코드
노코드

 

5. 네이버 클로바 스튜디오

클로바 스튜디오는 개발 관련 전문 지식이 없이도 AI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실제 서비스에 적용해볼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자유롭게 AI 실험이 가능한 플레이 그라운드와 다른 사람들의 AI를 활용할 수 있는 익스플로러 그리고 사용자들이 서로 의견을 내고 응답하는 곳인 포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노코드노코드
노코드

 

- 일반인들이 접근이 용이하고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수 있는 노코드!!  지난달 뉴욕타임즈에서는 노코드를 통하여 누구나 쉽게 앱을 만들고 쉽게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노코드를 세상을 바꾸는 무브먼트라고 칭하였습니다. 아직은 걸음마 수준이라고는 하지만 기업들이 앞다투어 경쟁하고 있는 노코드가 우리 미래의 큰 발전 무기가 되었음 하는 바람입니다.

노코드
노코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