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영화리뷰] 모아나 : 바다가 선택한 모아나

by 행복한 부자입니다. 2022. 6. 5.
반응형

모아나 포스터

모토누이 섬 족장의 딸 모아나는 바다를 항해하는 꿈을 꿉니다. 그리고 모토누이 섬이 위기에 처하게 되자 바다의 선택을 받은 모아나는 문제의 원인 되었던 마우이를 만나 위기를 해결하러 바다를 항해하게 됩니다. 하지만 항해는 험난 할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또한 쉽지 않습니다. 모아나는 모토누이 섬을 위기에서 구해낼 수 있을까요?

모아나 :  바다가 선택한 모아나

행성은 바다로 뒤덮였습니다. 그리고 육지가 나타났습니다. 여자가 누워있는 식물처럼 보이는 섬 테 피티였습니다.  테 피티의 심장은 녹색 보석으로 세상에게 생명을 불어넣어 줍니다. 하지만 장난스럽고 뻔뻔한 마우이는 자신의 갈고리를 이용하여 테 피티의 녹색 보석을 훔칩니다. 녹색이었던 섬은 죽어가며 마우이는 도망치려고 했지만 용암 괴물 여신 테카도 테 피티의 심장을 노리고 있었고 마우이는 불덩이에 명중하게 됩니다. 테 피티 심장은 바다에 떨어졌고 마우이는 그 뒤로 볼 수 없었습니다. 이 이야기는 모아나 할머니가 모아나를 포함한 아이들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입니다. 바다는 모아나를 바다로 이끌게 되고 테 피티의 심장을 향해 손을 뻗지만 아버지가 모아나를 찾아오게 되고 바다는 모아나를 육지로 밀어내며 테 피티의 심장은 다시 사라지게 됩니다.  모토 누이 섬에서 자란 모아나는 늘 바다의 항해를 꿈꾸지만 모아나 아버지 투이 족장은 섬을 떠나지 못하게 합니다.  투이 족장의 친한 친구가 멀리 항해를 하다 익사했었기 때문에 섬이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미쳤다고 생각하는 모아나 할머니만이 모아나에게 자신의 마음을 따르라고 격려합니다.  모아나는 많이 자랐고 아버지의 말을 받아들이며 평화롭게 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얼마나 바다를 항해하고 싶은지 아버지가 원하는 딸이 되는 게 얼마나 힘든지 대해 노래를 부르며 바다의 부름에 응하게 됩니다.  곧 모토누이 마을에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 코코넛은 검은색으로 썩고 잡을 물고기가 없었습니다.  모아나는 많은 물고기를 잡기 위해 멀리 항해하자고 제안하지만 아버지는 모아나에게 심하게 화를 내게 됩니다. 모아나는 아버지가 틀렸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바다로 나가게 됩니다. 하지만 위험한 바다에서 간신히 살아온 모아나는 꿈을 포기합니다. 그런 모아나를 할머니는 동굴로 데려갑니다.  동굴 안에서 배 한 척을 발견한 모아나는 조상들의 환상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자신의 조상들이 바다를 건너 항해를 하는 항해자였음을 알게 됩니다.  모아나는 할머니에게 테 피티 심장 이야기를 듣게 됩니다.  할머니는 테 피티 심장이 없어지면 세상이 위험해지고 자신들의 사는 섬까지도 안전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할머니는 모아나에게 테 피티 심장을 주게 됩니다.  모아나 할머니는 모아나를 바다가 선택한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할머니는 모아나가 마우이를 찾아 테 피티 심장을 찾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모아나는 할머니를 떠나고 싶지 않아 합니다.  하지만 할머니는 항상 모아나 옆에 있을 거라며 죽게 됩니다. 모아나는 바다로 항해를 하게 되고 모아나를 이끄는 만타 가오리의 영혼을 보게 됩니다.

항해의 시작과 끝

갈고리와 테 피티 심장도 잃어버린 마우이는 무인도에서 살고 있습니다.  배를 모는 법도 모르는 모아나는 무작정 출발합니다.  모아나는 우여곡절 끝에 마우이가 사는 무인도에 도착하게 됩니다.  하지만 마우이는 모아나와 같이 항해를 하고 싶지 않아 합니다.  모아나는 마우이에게 테 피티 심장을 돌려주게 되면 사람들의 영웅이 될 거라고 설득을 합니다.  그들의 첫 번째 항해에서 거대한 게 타마토아를 속여 마우이는 갈고리를 되찾게 됩니다.  하지만 마우이는 갈고리를 사용해서 변신하는데 실패를 합니다.  마우이는 갈고리를 찾았음에도 마법이 통하지 않아 항해를 포기하려고 합니다. 그런 마우이를 모아나는 항해를 계속하자고 설득합니다.  마우이는 갈고리로 마법을 계속 연습하고 모아나에게 항해하는 법을 가르쳐줍니다. 모아나와 마우이는 마침내 테 피티에 도착합니다.  그들을 기다리는 건 불덩이를 던지는 테 카를 이겨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우이는 변신을 하며 공격을 해보지만 결국 갈고리가 심하게 손상되어 버립니다.  후퇴를 한 모아나는 마우이에게 테 카한테 다시 돌아가야 한다고 말합니다.  화가 난 마우이는 바다가 모아나를 잘못 선택했다며 새로 변신하여 날아가 버립니다.  모아나는 바다에게 테 피티 심장을 돌려주며 다른 사람을 선택하라고 말을 합니다.  그때 가오리가 할머니로 나타나 모아나에게 용기를 줍니다.  그리고 자신이 해 야 할 일을 깨닫게 됩니다. 용기를 얻은 모아나는 항해 기술을 이용하여 테 카에게 다가갑니다. 모아나는 테 카를 속여서 바위를 지나오게 됩니다.  그 순간 테 피티 심장을 놓쳤지만 모아나의 닭 친구 헤이 헤이가 테 피티 심장을 입으로 잡아서 위기를 넘깁니다. 때마침 마우이가 마음을 바꿔 다시 돌아옵니다. 화가 난 테 카는 마우이에게 불덩이를 날립니다. 마우이는 모아나가 해안까지 내려갈 수 있도록 테 카와 싸움을 합니다.  모아나를 보호하기 위해 마우이의 갈고리를 완전히 망가집니다.  마우이가 싸우는 동안 모아나는 테 피티 심장을 돌려놓기 위해 바위로 올라갔지만 섬이 사라졌습니다.  모아나는 잠시 혼란스러웠지만 자신의 마음으로 테 카가 테 피티임을 이해하게 됩니다.  모아나는 바다에게  테 카에게 갈 수 있도록 길을 열어 달라고 합니다. 모아나는 화가 나 있는 테 카에게 용감히 다가가 테 피티 심장을 제자리에 돌려놓습니다.  테 카는 다시 아름다운 녹색 섬 테 피티로 변신합니다. 테 피티는 모아나에게 감사해하며 새로운 배를 선물해 줍니다. 그리고 마우이에게는 새 갈고리를 선물로 주게 됩니다. 

마우이는 자신의 몸에 강한 여성인 모아나를 문신으로 새기게 됩니다.  최고의 항해사가 되어 돌아온 모아나를 보고 가족들은 기뻐합니다.  부족 사람들은 배를 꺼내어 항해를 하면서 새 섬을 찾아나섭니다. 모아나는 사람들에게 항해하는 법을 가르치면서 끝이 납니다.

 

리뷰

영화 모아나에서는 물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영화에서 표현한 바다의 풍경에서 모아나가 왜 항해를 하고 싶은지에 대한 이유를 알 것 같기도 했습니다.  영화 모아나는 OST가 CD 2장으로 구성되어있는데 여러 번 들어도 너무 좋은 곡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노래를 들으면  그 노래에 따라 그 장면들이 떠오르게 됩니다.  모아나가 마우이를 찾아 무인도 갔을 때 불렀던  You'r  Welcome은 정말 그 장면과 잘 어울렸습니다. 영화 속에는 재밌는 부분이 많이 있었지만 특히 마우이가 인상 깊었습니다.  마우이의 몸에 새겨진 문신이 움직인다는 내용이 흥미로웠습니다.  문신의 앞쪽은 마우이가 즐거워하는 문신 들이고 안 보이는 등에는 마우이의 아픈 과거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영화의 일부분이지만 그런 디테일 하나하나가 모아나를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으로 이끌어 준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감독 존 머스커는 모아나의 결말에 대해 인간과 자연의 문제는 함께 해결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영화 모아나는 인간과 자연이 고통으로부터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하는지 보여주는 것이 감독의 목적이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