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영화리뷰] 소울 : 진정한 행복은 내 안에 있는 것

by 행복한 부자입니다. 2022. 6. 12.
반응형

소울 포스터

조 가드너의 꿈은 멋진 재즈 뮤지션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명 밴드의 피아노 연주자로 뽑히게 됩니다. 하지만 조는 너무 기뻐 정신없이 걷다가 맨홀에 빠지게 됩니다. 조는 자신이 죽었다는 것을 믿지 못하는 조는 도망가려다 아기들이 태어나기 전 영혼들이 있는 곳으로 가게 되고 어린 영혼 22번을 만나게 됩니다. 조는 문윈드라는 영혼의 도움으로 다시 세상으로 가지만 고양이 몸으로 조의 영혼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조의 몸으로는 22번 영혼이 들어가 당황하게 됩니다. 고양이 몸으로 들어가게 된 조는 다시 조의 몸을 찾아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을까요?

소울 : 진정한 행복은 내 안에 있는 것

조 가드너가 어릴 적 음악을 하시는 아버지를 따라 재즈바를 가게 됩니다. 조는 그곳에서  어느 피아니스트 연주를 듣게 됩니다.  조는 재즈를 사랑하게 되고 재즈 뮤지션으로 일을 하고 싶어 합니다. 조는 뮤지션이 되고자 노력하지만 재즈 뮤지션으로 인정받는 일은 쉽지 않았습니다.  결국 조는 한 중학교에서 시간제 강사로 밴드를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조를 시간제가 아닌 정규직 교사가 되어 달라고 합니다. 하지만 조는 재즈 뮤지션을 꿈 꾸워 왔기에  학교 제안을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때 예전의 조의 제자에게 도로테아 윌리엄스의 밴드에 피아니스트를 구한다는 소리를 듣게 되고 오디션을 보러 가게 됩니다. 윌리엄스는  조를 마음에 들어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조를 피아노에 앉으라고 합니다.  밴드는 곡도 알려주지 않은 채 연주를 시작합니다. 조는 처음에는 당황하지만 연주에 맞춰 피아노 연주에 몰입합니다.  윌리엄스는 조의 훌륭한 연주에 감동합니다. 그리고 조에게 공연의 피아노를 연주를 맡기게 됩니다.  조는 너무 좋아 정신없이 걷다가 맨홀에 빠져 영혼이 됩니다.

22번 영혼을 만나다.

조는 영혼으로 깨어납니다. 조가 있는 곳은 저승으로 가는 길입니다. 조는 이곳에서 벗어나려고 발버둥 칩니다. 그러다가 조가 다시 떨어진 곳은 지구로 태어나기 전의 작은 영혼들이 모여있는 곳이었습니다.  아기로 태어난기 전 작은 영혼들은 많은 것을 배우게 되고 자신의 성격을 형성합니다. 지구에서 태어날 준비가 된 작은 영혼들은 지구로 가는 통행권을 얻게 됩니다.  그리고 특별한 영혼들은 이곳에서 작은 영혼들의 멘토가 되어줍니다. 조를 멘토로 착각한 관리자는 조를 유세미나에 데리고 갑니다. 조는 아무 명찰이나 달고 입장하게 됩니다. 조는 작은 영혼들이 열정을 갖게 되면 불꽃이 생기고 그 불꽃이 다 모아지면 지구로 가는 통행권이 주어지는 것을 알게 됩니다. 조는 작은 영혼들의 통행권을 뺏어 다시 지구로 돌아갈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유명한 여러 멘토들까지 포기한 작은 영혼 22번을 만나게 됩니다. 22번 영혼은 열정이 부족하며 지구로 갈 생각이 없습니다. 22번은 오랜 시간 동안 지구로 가지 못한 골칫거리 영혼이었습니다. 22번은 조를 자신의 방으로 데리고 갑니다. 그리고 조는 22번을 따라 무의식 공간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문윈드라는 영혼을 만나게 됩니다. 문윈드는 특이하게 지구에 육체도 있으면서 무의식 영혼도 있는 존재였습니다.  문윈드의 도움을 받아 자신의 육체를 보게 됩니다. 조는 자신의 육체로 뛰어내리게 됩니다. 22번은 얼떨결에 같이 뛰어내리게 됩니다. 다시 깨어난 조는 자신이 치료 고양이 몸으로 들어온 것을 알게 됩니다.  22번 영혼이 조의 몸에 들어가 있습니다.  조의 육체로 들어간  22번 영혼은 혼란스럽습니다. 고양이가 된 조와 22번은 병원에서 탈출을 합니다. 조의 몸을 갖게 된 22번은 세상을 두려워합니다. 조는 22번에게 피자를 먹게 해 줍니다. 22번은 피자 맛에 행복해하고 조랑 문윈드를 찾아갑니다. 문윈드는 영혼이 잘못 들어간 조와 22번에게 의식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환자복 차림의 조를 보게 된 윌리엄스는 다른 피아니스트를 구하려고 합니다. 조는 빨리 가서 윌리엄스를 설득해야만 합니다. 고양이의 몸에 들어간 조는  22번이 공연에서 피아노를 연주해 주길 바랍니다. 그때 중학교 밴드에서 연주하던 코니가 찾아옵니다. 코니는 조의 몸에 들어간 22번에게 밴드를 그만두겠다고 합니다.  코니는 조가 잡아주길 바라지만 22번이 들어간 조는 음악을 그만두라고 합니다. 하지만 22번은 코니의 마지막 연주를 듣게 됩니다. 22번은 코니의 연주를 듣고 감동을 받게 되고 코니가 음악을 사랑하고 있음을 알게 되고 코니가 음악을 계속하도록 합니다.  조와 22번은 공연을 위해 헤어숍에 가게 되고 그곳에서 22번은 자신이 멘토들과 겪은 일에 대해 조리 있게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사람들은 그의 이야기에 집중합니다. 그리고 이발사 데즈는 수의사가 꿈이었지만 딸의 병원비 때문에 이일을 하게 되었고 지금 어느 누구보다 행복하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22번은 세상이 달라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조의 정장 바지가 터져버립니다. 22번의 조는 조의 어머니에게 조의 아버지 정장을 받게 됩니다. 조와 22번이 문윈드를 기다리는 동안 22번은 지구에서 불꽃을 찾을 수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22번은 조의 몸으로 지구에 온 뒤 이곳을 즐기고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22번은 손으로 떨어지는 단풍나무 씨앗을 받게 됩니다. 지구에 더 있고 싶던 22번은 조의 몸을 가지고 도망칩니다. 하지만 영혼을 잡으러 온 테리가 그들을 잡아 다시 태어나기 전의 세상으로 데리고 갑니다.

불꽃을 찾다.

태어나기 전 세상으로 돌아온 22번은 자신이 지구 통행권을 획득한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조는 자신의 몸으로 얻어낸 통행권이라며 화를 냅니다.  그리고 22번은 조에게 통행권 던져버리고 사라집니다. 조는 떠나기 전 22번의 불꽃을 궁금해합니다. 하지만 조는 불꽃이 영혼의 목적이 아니라는 대답을 듣게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재능이 있는 일을 불꽃이라고 생각한 조는 지구로 가게 됩니다.  지구로 돌아온 조는 피아노를 연주하러 갑니다. 그리고 조는 공연을 훌륭하게 끝내게 됩니다. 그리고 조는 더욱 행복한 무슨 일이 일어날 것만 같습니다. 하지만 조는 똑같은 일상에 실망하게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꿈을 이루었는데 조는 행복하지 않습니다. 조는 자신이 잊고 살고 있던 것들을 떠올립니다. 그리고 자신이 찾는 그 무언가를 이미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피아노 연주를 합니다. 조는 무의식 세계로 들어가게 되고 22번을 찾아갑니다.  조는 22번의 내면으로 들어가게 되고 상처로 가득한 22번의 내면을 보게 됩니다. 조는 22번에게 가지고 있던 단풍나무 씨앗을 줍니다. 그리고 조는 22번에게 마지막 불꽃은 살아갈 준비가 될 때 채워진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22번은 삶을 살아갈 준비가 됐습니다. 하지만 조에게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그리고 아직 세상의 두려움에 망설입니다. 조는 22번을 응원하며 세상까지 22번을 배웅하고 헤어집니다.  그리고 조는 다시 저승 세상으로 가는 길 위에 서있습니다.  조는 저승 세상의 관리자인 제리를 만나게 됩니다. 제리는 22번 영혼을 지구로 갈 수 있게 해 준 조에게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그리고 다시 조를 지구로 보내줍니다. 기적적으로 다시 살아난 조는 행복은 이미 자기 안에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리뷰

자신의 무의식 속에서 진정한 자신을 찾는 일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조는 자신의 행복은 재즈라고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것이 곧 자신의 행복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어떤 물질적인 소유나 자신의 재능만으로는 그게 우리의 행복이 될 수 없습니다. 진정으로 나와 내 주변의 모든 것을 소중히 생각하고 감사할 때 행복한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나에게는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영화였던 것 같습니다. 삶을 살아갈 준비가 되는 것이 마지막 불꽃이라는 것은 많은 의미가 숨어져 있는 거 같습니다.  그냥 살아갈 준비가 아니라  얼마나 행복하게 살아갈 준비를 이야기하는 거라 생각합니다.  지금 나에게 부족한 것이 없지만 내가 불행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께 이 영화를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