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영화리뷰] 엔칸토(마법의 세계) : 진정한 나를 만나다.

by 행복한 부자입니다. 2022. 6. 11.
반응형

엔칸토 포스터

 

마드리갈 가족은 적정한 나이가 되면 하나씩 능력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아무런 능력도 받지 못한 미라벨은 할머니에게 무시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마드리갈 가족의 막내 안토니오도 특별한 능력을 받게 되자 미라벨은 가족들과의 소외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다 미라벨은 마법의 집 까시타가 갈라지는 것을 보게 되고 원인을 찾으러 갑니다. 까시타가 금이 가면서 가족들의 능력이 조금씩 사라져 버립니다. 미라벨은 원인을 해결하던 중 할머니와 크게 싸우게 되고 마법의 집 까시타는 결국 부서져버립니다. 그리고 마드리갈 가족의 능력은 다 사라져 버립니다. 미라벨은 무너져버린 까시타와 가족들의 능력을 다시 되살릴 수 있을까요?

엔칸토(마법의 세계) : 진정한 나를 만나다.

마드리갈 가족은 마법의 땅 엔칸토에 살고 있습니다. 마드리갈 가족은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법의 집 까시타에 사는 마드리갈 가족의  할머니 아부벨라에게는 셋 쌍둥이가 있습니다. 홀리에타와 페파 그리고 브루노입니다. 홀리에타는 요리를 만들어 다른 사람의 상처를 치유해주는 능력이 있고 페파는 기분에 따라 날씨를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브루노는 미래를 예언하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홀리에타는 결혼을 해서 세명의 딸을 낳습니다. 첫째 이사벨라는 꽃과 식물을 피우는 능력이 생겼고, 둘째는 강한 근력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막내딸 미라벨은 아무런 능력도 받지 못합니다. 어릴 적에는 할머니에게 사랑을 받았지만 능력을 받지 못하자 할머니는 미라벨에게 관심을 주지 않습니다.  미라벨 부모님은 혹시나 미라벨이 상처를 받지 않을까 걱정합니다. 하지만 미라벨은 부모님의 사랑 안에서 밝게 자라납니다.  그러던 중 마드리갈 가족 중 막내인 안토니오가 능력을 받는 날이 옵니다. 능력을 받기 위해서는 문의 손잡이를 잡아야 합니다. 문 안쪽에는 능력에 맞는 방이 생겨나고 자신만의 마법의 방을 갖게 됩니다. 하지만 미라벨은 손잡이를 잡자 문이 사라져 버리고 미라벨의 방은 생기지 않았습니다. 안토니오가 문의 손잡이를 잡자 새 한 마리가 날아오고 안토니오는 동물들과 대화를 하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놀라운 능력에 기념사진을 찍는 마드리갈 가족을 지켜보던 미라벨은 소외감에 혼자 밖으로 나옵니다.

까시타가 흔들리다.

밖으로 나온 미라벨은 까시타가 금이 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 놀란 미라벨은 가족들에게 말을 하지만 미라벨 말을 무시하게 됩니다.  하지만 까시타가 무너진다는 것을 할머니도 알고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미라벨은 문제의 원인을 찾아 나서게 됩니다.  그러다 미라벨은 루이사를 찾아가게 되고 미라벨의 계속된 질문에 루이사는 자신의 능력이 다른 이들에게 가치가 없어 보일까 봐 일부러 무리해서 많은 일을 하고 있다는 말을 합니다. 루이사는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일은 절대 용납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미라벨은 많은 일을 하는 루이사를 안아주게 됩니다. 루이사는 미라벨이 집이 금이 가는 것을 본 어젯밤에 힘이 약해지는 걸 느꼈다고 말해 줍니다. 그리고 루이사는  마라벨에게 부르노가 떠나기 전 본 환영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게 됩니다. 미라벨은 출입이 금지된 부르노 방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깨진 유리조각을 보게 됩니다. 조각에서 미라벨은 자신의 모습을 발견합니다. 미라벨은 깨진 조각들을 모두 챙겨서 나옵니다.  그때 루이사가 자신의 능력이 사라졌다고 말하며 울먹입니다. 나쁜 미래를 예언한 부르노를 사람들은 불행을 가져오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르노는 어느 날 사라졌습니다. 이 말을 듣게 된 미라벨은 왜 부르노가 미라벨의 유리조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미라벨은 유리 조각을 맞추게 되고 부르노의 예언을 보게 됩니다.  가족이 위험에 처하고 능력이 사라지고 집이 부서지는데 그것이 미라벨이 원인이라는 예언이었습니다.  이사벨라의 약혼자가 집으로 오던 날 이 예언을 가족들이 모두 알게 됩니다.  예언을 들은 가족들이 불안해지자 약혼식은 엉망이 되었습니다. 유리 조각을 가지고 도망가는 쥐를 쫓아간 미라벨은 그곳에서 부르노를 만나게 됩니다. 부르노는 부엌 뒤에서 쥐들이 가져다주는 음식을 먹으면서 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집이 금이 갈 때마다 고치면서 살고 있었다고 합니다. 부르노는 예언 능력이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가족을 사랑하는 부르노는 집을 떠나지 못한 것이었습니다.  미라벨은 부르노에게 유리 조각에 왜 자신이 있는지를 묻습니다. 미라벨이 능력을 받지 못한 날 부르노는 미라벨로 인해 가족이 능력이 사라지고 집이 무너지는 것을 보게 됩니다. 미라벨은 부르노가 그 사실을 가족들이 알게 될까 봐 숨기게 됐음을 듣게 됩니다.  부르노와 그때의 예언을 다시 보게 된 미라벨은 노란 나비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사벨라와의 포옹으로 인해 자신이 가족을 구할 수 있음을 보게 됩니다. 이사벨라와는 사이가 좋지 않은 미라벨은 어쩔 수 없이 이사벨라에게 가지만 약혼식을 망친 미라벨을 내쫓으려 합니다. 화가 난 미라벨이 심한 말을 하자 이사벨라는 가족을 위해 완벽하게 살아야 하고 가족을 위해 하기 싫은 결혼도 하기로 했다고 말합니다. 그러고는 지금까지 피워오던 꽃과는 다른 선인장과 그 외에 식물들이 피어납니다. 그리고 자신을 얽매고 있던 것에 해방감을 느끼고 꽃이 아닌 다른 식물들로 표현하게 됩니다. 자신을 알게 해 준 미라벨에게 고마움을 느끼며 미라벨과 포옹을 합니다.  달라진 이사벨라의 모습을 본 할머니는 모든 책임을 미라벨에게 돌리게 됩니다.

미라벨의 마법의 능력

미라벨은 할머니에게 할머니로 인해 가족들이 불행하다고 말을 합니다. 완벽한 능력을 보여주기를 원하는 할머니 때문에 이사벨라와 루이사를 힘들게 하고 부르노 삼촌을 떠나게 했다고 소리칩니다. 그리고 까시타는 붕괴되기 시작합니다. 미라벨은 무너지는 까시타를 통해 기적의 양초를 구해냅니다. 까시타는 간신히 미라벨을 살리고 부서져 버립니다. 그리고 가족들의 능력도 모두 사라집니다. 미라벨은 슬퍼합니다. 할머니는 미라벨에게 용서를 구합니다. 이 모든 게 자신의 탓이라고 말을 합니다. 그리고 할머니는 미라벨은 할아버지의 선물이라며 안아줍니다. 그때 할머니 앞에 부르노가 나타납니다. 할머니는 부르노를 안아줍니다.  마드리갈 가족은 다 함께 집을 다시 짓기 시작합니다. 엔칸토 마을 주민들도 집 짓는 것을 돕습니다.  가족이 함께 집을 짓고 마지막 손잡이만 남은 순간, 미라벨이 손잡이를 달게 됩니다. 미라벨이 손잡이로 집을 완성하는 순간 집은 다시 마법의 까시타로 돌아오고 가족들의 마법도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마법의 능력을 받지 못한 줄 알았던 미라벨은 가족을 구하는 가장 큰 능력을 받은 것이었습니다.  마드리갈 가족은 까시타에서 남이 아닌 자신과 가족을 위해 행복하게 살면서 영화는 끝이 납니다.

리뷰

자세히 기억은 나진 않지만 어느 책에서 아무것도 없는 사람은 시작이 쉽고 실패해도 절망도 적다는 문구를 본 적이 있습니다.  능력이 많은 사람이 더 잘 할거 같지만 자신이 가진 능력이 조금이라도 없어지면 쉽게 절망한다고 합니다. 엔칸토를 본 후 이 문구가 떠오릅니다. 엔칸토 주인공 미라벨은 자신이 능력이 없다고 생각했기에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절망적인 상황도 쉽게 이겨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가진 능력도 중요하지만 그 능력이 나에게서 사라졌을 때의 나 자신도 사랑할 수 있는 힘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 또한 나보다 타인을 먼저 생각하는 사람이지만 요즘은 나 자신을 찾으려 노력합니다. 그 와중에 엔칸토를 만나게 되면서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나보다 타인을 위해 사는 누군가가 이 영화를 보고 조금이나마 내 자신을 찾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