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영화리뷰] 코코 : 누군가에게 잊힌다는 것

by 행복한 부자입니다. 2022. 6. 7.
반응형

미겔은 음악을 하고 싶어 하지만 가문에서는 할아버지가 음악을 한 후 가족을 떠났다는 이유로 음악을 반대합니다. 할머니는 미겔의 기타를 부숴버리고 미겔은 망자의 날 노래대회에 나가 노래를 하기 위해 죽은 크루즈 기타를 훔치려다 유령이 돼버립니다. 망자의 세계로 가게 된 미겔은 조상에게 축복을 받아야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핵토르라는 유령을 만나게 되고 크루즈를 찾아갑니다. 미겔은 자신의 조상이라고 믿었던 크루즈를 만나게 되지만 크루즈는 친구를 배신하고 죽인 살인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크루즈에 의해 감옥에 갇힌 미겔은 자신의 고조할아버지가 크루즈가 아닌 핵토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하지만 할머니 코코에게 잊혀 점점 사라져 가는 핵토르!  미겔은 사라지는 핵토르를 구하기 위해 코코 할머니의 기억을 찾아 줄 수 있을까요?

코코 : 누군가에게 잊힌다는 것

멕시코에 사는 리베라 가문은 대대로 신발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리베라 가문에는 금기시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음악은 절대로 하면 안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유는 미겔의 고조할아버지가 음악 때문에 가족을 버리고 돌아오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고조할머니는 이멜다는 구두를 만들어 팔면서 혼자 딸 코코를 기르게 됩니다.  구두를 만드는 것은 리베라 가문의 가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미겔은 구두 만드는 일은 관심이 없습니다. 음악이 하고 싶은 미겔은 직접 기타도 만들어 연주도 합니다. 가족들은 미겔이 음악 하는 것을 심하게 반대합니다. 광장에서 구두를 닦던 미겔은 한 손님에게 망자의 날에 열리는 노래 대회에 대해서 듣게 됩니다.  할머니는 미겔에게 구두를 만드는 일을  하러 나오라고 합니다.  실망한 미겔은 우연히 자신의 고조할아버지가 전설적인 음악가 크루즈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망자의 날에 열리는 노래 대회에 나가고 싶어 합니다.  미겔은 가족들 앞에서 연주 실력을 보여주려 합니다. 그러자 화가 난 할머니는 미겔의 기타를 부숴버립니다.  화가 난 미겔은 가족은 필요 없다면서 집을 나옵니다. 망자의 날 노래 대회에 나가고 싶지만 미겔은 기타가 없습니다. 아무도 미겔에게 기타를 빌려 주지 않자 미겔은 크루즈 기념관에서 크루즈 기타를 몰래 훔치게 됩니다. 

망자의 날 유령이 되다.

망자의 날에 죽은 크루즈의 기타를 건드린 미겔은 유령이 됩니다.  묘지를 헤매던 미겔은 조상의 유령들을 만나게 됩니다. 망자의 날에는 유령들이 금잔화 다리를 건너 이승과 저승을 넘나들며 가족을 살필 수 있다고 말해줍니다.  미겔은 조상의 유령들과 함께 고조할머니 이멜다를 찾아갑니다. 미겔이 다시 이승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조상의 축복을 받아야 돌아갈 수 있습니다. 고조할머니 이멜다는 미겔에게 음악을 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축복을 해줍니다.  이멜다의 조건을 받아들일 수 없던 미겔은 이승으로 돌아와 다시 크루즈 기타를 만져 다시 저승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미겔은 고조할아버지 크루즈는 음악을 하도록 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크루즈에게 축복을 받아 이승으로 돌아가기 위해 미겔은 크루즈를 찾아갑니다. 하지만 저승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크루즈를 만나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미겔은 금잔화 다리를 건너가려다 건너지 못한 유령 핵토르를 만나게 됩니다. 핵토르는 미겔을 돕게 됩니다. 핵토르는 크루즈가 공연을 하는 호텔로 미겔을 데리고 갑니다. 하지만 크루즈를 만나지 못한 미겔은 크루즈를 만나기 위해서는 저승 음악 대회에서 우승을 해서 만나기로 합니다. 미겔은 핵토르와 멋진 무대를 선보입니다. 하지만 미겔은 조상들이 찾으러 오자 도망치고 맙니다.  미겔은 핵토르에게 가족이 없다고 속였는데 가족을 보고 도망치게 되자 핵토르는 미겔과 다툼을 하고 둘은 헤어집니다. 미겔을 찾은 고조할머니 이멜다는 미겔에게 음악을 포기하라고 합니다.  결국 혼자 크루즈를 찾아간 미겔은 크루즈를 만나 자신이 손자임을 밝힙니다.  크루즈가  미겔에게 축복을 하려고 하는데 앞에 핵토르가 나타납니다.  가족에게 돌아가고 싶은 핵토르를 죽이고 핵토르가 만든 곡을 훔쳐 유명해진 크루즈가 자신이 고조할아버지라는 사실을 알게 된 미겔은 충격을 받습니다. 이 사실을 숨기기 위해 크루즈는 미겔과 핵토르를 지하동굴에 가둬버립니다.

이승으로 돌아오다.

슬퍼하는 미겔을 핵토르는 달래줍니다. 하지만 이승에서 기억해 주는 사람이 없으면 저승에서도 사라지게 되기 때문에 핵토르는 소멸의 신호를 받으며 쓰러집니다. 자신을 기억해 줄 딸도 자신을 잊고 있다면서 내뱉은 이름을 코코였습니다. 미겔의 고조할아버지는 크루즈가 아니라 핵토르였던 것입니다. 둘은 서로를 알아보고 기뻐합니다.  곧 고조할머니 이멜다가 와서 둘을 구해줍니다. 이멜다는 핵토르가 왜 집에 못 돌아왔는지 알게 됩니다. 미겔은 고조할아버지 핵토르를 죽이고 곡을 뺏어간 크루즈를 비난하게 되고 그 모습을 관객들이 보게 됩니다. 크루즈가 사기꾼이라는 사실을 모든 유령들이 알게 되고 핵토르는 점점 소멸해갑니다. 미겔은 코코 할머니가 핵토르 고조할아버지를 잊지 않게 하기 위해 이멜다에게 축복을 받고 이승으로 돌아옵니다. 코코 할머니방에 들어간 미겔은 찢긴 핵토르 사진을 보여주지만 코코는 반응이 없습니다.  미겔은 코코의 어린 시절에 핵토르가 불러주었던 노래를 들려주게 됩니다. 그러자 코코 할머니는 노래를 따라 하면서 코코는 핵토르를 기억해 냅니다.  기적적으로 핵토르 영혼은 살아남습니다. 1년 뒤 코코는 죽게 되고 핵토르와 이멜다를 만나게 됩니다.  크루즈가 사기꾼이라는 게 밝혀지고 크루즈 기념관은 폐쇄되고 핵토르 생가가 유명해집니다.  리베라 가족은 예전과 달리 음악을 사랑합니다.  망자의 날이 되자 리베라 가족들은 음악과 춤을 추며 행복해합니다. 그리고 가족들은 못 보지만 그 옆에는 핵토르와 그의 가족들도 같이 행복한 시간을 보내면 영화는 끝이 납니다.

리뷰

꼭 가족과 함께 봐야 할 영화 코코입니다. 죽음을 소재로 했지만 유쾌한 내용으로 이승과 저승을 연결해줍니다. 미겔이 돌아와 코코 할머니에게 노래를 부르는데 나의 온몸에 전율이 흘렀답니다.  핵토르가 코코를 얼마나 그리워하는지를 알 거 같았습니다.  왜 코코가 인기가 많은 애니메이션인지 알 거 같습니다. 가슴이 뭉클해지는 슬픈 장면도 있지만 가족의 사랑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해 준 보물 같은 영화입니다.  나도 이 세상을 떠나게 되면 누군가가 나를 기억해 줄까요?  나를 기억해 주는 사람이 많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