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영화리뷰] 업 :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by 행복한 부자입니다. 2022. 6. 10.
반응형

업 포스터

칼과 엘리의 꿈은 파라다이스 폭포로 가서 절벽에 집을 짓고 사는 꿈을 꿉니다. 하지만 세월은 가고 꿈은 멀어지고 엘리가 먼저 죽게 됩니다. 칼은 엘리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집을 풍선으로 하늘 높이 날아 파라다이스 폭포를 가기로 결심합니다. 칼을 만나러 왔던 러셀도 칼과 같이 파라다이스 폭포로 가게 됩니다. 칼과 러셀은 파라다이스 폭포 주변에서 도요새 케빈을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도요새를 쫓는 찰스 먼츠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욕심에 눈이 먼 찰스 먼츠는 칼과 러셀을 공격하게 되고 결국 풍선이 다 터져버려 집은 아래로 떨어지게 됩니다. 엘리와 함께한 옛 추억도 다 없어진 칼! 칼은 엘리와의 추억에서 벗어나 홀로서기를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칼과 엘리의 소원은 이루어졌을까요?

업 :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안경을 끼고 조종사 모자와 고글을 쓴 어린 칼은 탐험가 찰스 먼츠를 영웅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탐험가 먼츠는 파라다이스 폭포에서 발견한 커다란 새의 골격이 조작된 것이라는 비난을 받습니다. 먼츠는 그 새가 진짜라는 것을 밝히기 위해 살아있는 새를 찾으러 떠납니다.  먼츠처럼 파라다이스 폭포를 탐험하는 탐험가가 되고 싶던 칼은 먼츠를 영웅으로 생각하는 소녀 엘리를 만나게 됩니다. 엘리는 모험 책을 보며 언젠가 파라다이스 폭포 꼭대기에 가보고 싶다고 합니다.  칼과 엘리는 버리진 집을 파라다이스 폭포 절벽으로 옮기고 싶어 합니다.  같은 꿈을 꾸는 칼과 엘리는 자라서 결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혼 후 둘은 처음 만났던 버려진 집으로 이사를 합니다.  칼은 풍선 판매원이 되고 엘리는 동물원 사육사가 됩니다.  칼과 엘리는 아이를 가지려 했지만 아이를 갖지 못합니다. 칼은 실망한 엘리에게 어릴 적 꿈인 파라다이스 폭포로 여행을 가자고 합니다.

그리고 칼과 엘리는 파라다이스 폭포로 가기 위한 돈을 모으게 됩니다. 하지만 차를 고치고 집을 고치는 등 모은 돈을 다른 일에 쓰게 됩니다. 칼과 엘리는 나이가 들고 엘리가 병이 듭니다. 칼은 파라다이스 폭포를 가기 위해 티켓을 끊게 되지만 엘리는 결국 하늘나라로 가게 됩니다.  칼이 혼자 남아 있던 집은 어느새 재개발공사가 들어가게 됩니다. 엘리와의 추억이 있는 집을 허무는 것을 칼은 거부합니다. 어느 날 칼에게 노인 봉사 배지를 얻기 위해 소년 러셀이 찾아옵니다.  칼은 러셀에게 도요새 잡아달라고 하고 내쫓습니다.  재개발 도중 공사원이 칼의 우체통을 부수게 됩니다. 이에 화가 난 칼은 공사원 머리에 상처를 입히게 됩니다. 칼은 법정에 서게 되고  집에서 쫓겨나게 되고 양로원으로 가게 됩니다. 다음날 양로원 직원들은 칼을 데리러 옵니다.  칼은 2만 개의 풍선을 집에 매달아 집과 함께 파라다이스 폭포로 가기로 합니다. 풍선에 매달린 집은 하늘로 떠오릅니다.

파라다이스 폭포

칼은 노크 소리에 문을 열게 되고 서 있는 사람은 도요새를 잡으려던 러셀이었습니다.  칼은 러셀을 집으로 돌려보내려 하지만 집은 폭풍우를 맞게 됩니다. 다음날 깨어난 칼은 러셀에게 남아메리카에 도착했다는 소리를 듣게 됩니다.  칼은 위치를 확인하려고 풍선 몇 개를 잘라 아래로 내려오지만 집이 날라 갈뻔합니다. 다행히 집에 연결된 호스로 집을 잡게 됩니다. 칼은 그곳이 파라다이스 폭포 근처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폭포로 가기 위해  다시 집으로 올라가려 했지만 실패한 칼은 몸에 호스를 연결해서 집을 끌고 가야 합니다.  하지만 풍선 헬륨가스가 빠지고 있어서 서둘러야 합니다.  폭포로 가던 중 러셀은 도요새를 발견하게 됩니다.  러셀은 도요새를 초콜릿으로 유인하고 케빈이라는 이름을 지어줍니다.  그리고 곧 칼과 러셀은 목에 달린 장치로 말하는 개 더그도 만나게 됩니다.  칼과 러셀, 그리고 케빈과 더그는 같이 가게 됩니다. 하지만 케빈을 쫓고 있던 말하는 개 세 마리는 칼과 러셀의 위치를 찾게 됩니다.  케빈은 도망가고 개들은 칼과 러셀을 데리고 갑니다. 

소원이 이루어지다.

세 마리의 개를 따라 간 칼과 러셀은 개들의 주인인 찰스 먼츠를 만나게 됩니다.  우상인 먼츠를 만나게 된 칼은 기뻐합니다. 먼츠는 처음에는 칼에게 잘해주지만 이야기를 나누던 중 러셀이 케빈을 데리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먼츠는 케빈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도요새를 잡기 위해 잔인한 일을 하는 먼츠에게서 칼과 러셀은 도망칩니다.  칼과 러셀은 케빈을 보내주려 하지만 케빈은 먼츠의 그물에 잡히게 됩니다.  먼츠는 케빈을 비행선으로 납치한 후 칼의 집에 불을 지릅니다. 먼츠가 케빈을 잡아가지만 칼은 그것을 무시하고 집에 붙은 불을 끄러 갑니다.  러셀은 먼츠에게 납치된 케빈을 보낸 칼을 원망하게 됩니다.  칼은 집에서 엘리가 보던 모험 책을 펴게 됩니다. 칼은 엘리가 바라던 모험은 파라다이스 폭포가 아닌 칼과의 결혼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엘리는 칼에게 새로운 모험을 하라고 합니다.  순간 자신의 잘못을 안 칼은 러셀을 찾지만 러셀은 홀로 케빈을 구하러 가고 없습니다.  풍선의 가스가 많이 빠지고 집안의 가구가 많아 떠오르지 못하자 칼은 엘리의 추억이 남겨진 가구를 버리기 시작합니다. 한편 러셀은 먼츠의 비행선에 올라탔지만 바로 붙잡히고 맙니다. 칼은 간신히 러셀을 구하지만 먼츠와 칼의 대치상황이 이어집니다. 먼츠는 러셀이 있는 집에 총을 쏘면서 공격합니다. 러셀이 위험하자 칼은 집을 버리라고 소리칩니다.  비행선 주변에서 그들을 쫓던 먼츠는 풍선 줄에 걸려 집과 함께 떨어져 버립니다. 러셀은 칼의 집이 아래로 떨어지는 모습을 보고 미안해합니다. 칼은 러셀에게 괜찮다고 말합니다. 케빈은 집으로 돌아가고 칼과 러셀도 먼츠의 비행선을 타고 다시 살던 곳으로 돌아옵니다. 칼은 러셀에게 배지를 줍니다. 그리고 칼은 이제 비행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억이 가득한 엘리와 칼의 집은 파라다이스 폭포 절벽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칼과 엘리의 어릴 적 소원이 이루어지며 영화는 끝이 납니다.

리뷰

업은 나에게 큰 교훈을 주는 영화입니다.  칼이 엘리 없이 홀로 서기 위해 엘리의 추억을 하나하나 버리는 모습이 마음이 아팠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마음으로 돌아오게 된 칼을 보게 됩니다. 내가 집착하던 그 모든 것을 놓는다는 것은 큰 용기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제 칼은 엘리의 추억도 소중하지만 현재 살고 있는 삶도 소중히 여길 거라 생각합니다. 칼은 비행선을 타고 모험을 즐기면서 삶을 업하게 될 것입니다.  나 또한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교훈과 잔잔한 감동을 주는 UP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